You are here
Home > 글로벌인재양성 > [해외교육] 2017 K-SW 스퀘어 퍼듀 프로그램 (퍼듀 대학교) 참여후기

[해외교육] 2017 K-SW 스퀘어 퍼듀 프로그램 (퍼듀 대학교) 참여후기

[사업 소개]

ㅇ 사업명 : IITP Capston Program K-SW Square(Purdue)

ㅇ 현지 교육기간 : 16주(‘17.9.1(금) ~ 12.20(수))

ㅇ 교육 장소 : 미국 퍼듀 대학교

ㅇ 교육 인원 : 2명 (총 30명)

ㅇ 교육 내용 :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를 포함한 기본 프로그램(전공이론 교육, 세미나 및 영어교육, URP(선택)), K-SW 현장실습 프로그램(퍼듀 리서치 파크 기업, 10명 이내)으로 구성.

ㅇ 대학별 교육비 분담 : 참가 학생의 교육비 일부 및 항공권 부담

* 선발학생 1인당 $4,520 + 왕복 항공권 학교 부담(일부 비용 변동 가능)

□ 9월 : 오리엔테이션, 캠퍼스투어, 잡 페어, 강연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학교에 대한 정보와 프로그램 진행시 지켜야할 규칙에 관해 설명해 주었다. 프로그램에서 진행할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고 팀을 구성하였다. 프로젝트 주제는 주로 로봇, 인공지능, 센서, 빅데이터와 관련되어 있었다. 사진들은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과정과 팀을 구성한 뒤 화상대화를 통한 회의를 하는 모습이다. 전교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잡페어와 컴퓨터공학과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페이스북 설명회가 열렸다. 잡페어의 경우 주로 미국 대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페이스북 설명회의 경우 현업에 종사하는 선배가 직접 모교로 방문하여 설명회를 진행했다.

TED, DAWN or DOOM과 같은 강연도 자주 이루어진다. 사진은 9월 중순 DAWNorDOOM 강연에 참가하여 촬영한 모습이다. 강연의 주제는 Self Evolving Detection System에 관한 내용으로, 현업에서 사용하는 기술들과 그에 대한 설명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 10월 : 학교 자체 풋볼 경기 관람

퍼듀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간 중 스포츠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는 굉장히 많다. 대학 농구, 배구, 풋볼 등 여러가지 팀들이 있고 그 인기 또한 대단하다. 지역주민들 또한 대학 풋볼을 관람하기 위하여 많이들 즐겨 방문하고 있다. 퍼듀 대학교는 웨스트 라파엣이라는 작은 도시에 위치하고 있어서 경기가 열리는 지역까지 이동하여 관람을 진행하였다.

□ 11월 : 대학 농구 체전, 프로젝트 중간 점검

프로젝트 중간 점검과 함께 퍼듀 대학교가 참가한 대학 농구 리그를 관람했다. 프로젝트 주제가 로봇과 관련되어 있어서, 센서와 서버까지 완료하고 로봇 움직임까지 테스트 하고 나니 11월이 거의 끝나있었다.

□ 12월 : 프로젝트 최종 발표회 및 마무리

12월 중순 프로젝트도 마무리 되고 함께 최종발표회를 진행하였다. 그 동안 고생했던 팀원들과 함께 마지막 팀 미팅을 끝내고 함께 사진을 찍었다. 프로젝트는 순조롭게 마무리 되었다. 논문도 학회에 제출하여 좋은 피드백을 얻고 학회에 수락되었으며 발표회 또한 잘 마무리하였다. 타 대학에서 온 학생들과 모여서 인사하고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 남기기

Top